문학과 비평적 반응들이 그러한 견해들을 강화시켰다. 그러한 문학과 비평적 반응들을, ‘인간, 권력, 지식과 역사를 매우 다른 방식으로’바라보는 이론들을 적용시키기 위한 이상적인 연구 대상으로 삼게 된 것이다. 신역사주의는 문학 텍스트를 연구하는데 수단이 되었던 기존의 전통적인 역사적
비평이란 문학 작품의 정의, 분류, 분석, 평가에 관한 연구비평은 '문학작품' 자체,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들-아름다움, 추함 등- 이나 그것에 대한 우리의 판단- 일방적 지지나 비판 혹은 선택적 동조 등-과 깊은 관련이 있다. 비평이 '대상에 대한 인간의 느낌이나 판단 내용을 논리적, 체계
문학적 문화적 분석은 텍스트와 그 텍스트의 청중 사이의 복합한 관계를 탐구한다. 그러나 형식주의 비평은 종종 다른 비평에 비해서 미적인 표현의 독특한 본질과 텍스트가 응답을 유도해내는 정확한 방법에 대해 보다 더 강하고 명백하게 초점을 맞춰왔다. 형식주의 비평을 가장 엄격하게 실시하고
연구의 지름길은 그 인간을 낳은 환경과 사회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2) 작가 연구 작업의 실제 과정
새롭게 발전된 많은 문학연구방법론들을 말미암아 작가 연구 방법도 매우 다양한 모습을 띠게 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작가 연구는 공통적인 작업 과정을 갖고 있다.
첫
예외론에 금이감
60-70년대
베트남전쟁, 워터게이트사건, 달러화 가치절화 등위기의식의 산물들
신 역사주의는 미국 사회에서
역사는 완성되었다 는 식의 진보신화 비판
사회 내 존재하는 이질적 집단들의 상이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설파하던
다문화주의의 토양 위에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