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화생태학 Cultural Ecology은 20세기 중반의 문화진화론적 사고에서 유래하여 생태학적 관점과 마르크스적 유물론과의 소통, 접목을 통해 발전한 인류학의 대표적인 한 하위분야이다. 이 이론은 문화가 어떻게 발전해 나가며 문화를 형성하는 힘과 학습기제는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여기에서 가
문화유물론'이라고 이름 짓고, 인류학의 주요이론에 내재한 관념론적 경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연원을 계몽사상에까지 추적하였다. 연구전략으로서의 문화유물론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200년 이상에 달하는 학사(學史)의 주된 흐름을 추적하는 노력에서 그의 치열한 학문정신을 엿볼수 있
문화는 무엇이며 이는 어떠한 이유로 지금과 같은 문화행태를 띄게 되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한국의 결혼문화를 살펴보는데 있어서 적절한 인류학의 이론들을 찾아보던 중, 에드워드 에번스 -프리처드의 ‘사회사로서의 사회인류학’의 개념을 도입하여 한국의 결혼문화를 역사적인 영향력에서 살펴
조직문화는 학습된다는 특성을 갖는다. 문화란 사회구성원들이 그들의 사회적, 역사적, 물질적 환경속에서 생활하면서 학습하고 전승하며, 창조해 가는 것이다. 둘째, 조직문화 집단적으로 공유되는 특징을 갖는다. 그것은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적인 특색이나 인류전체에 보편적인 현상이 아니라 민족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을 줄곧 표방한 미국 인류학계의 흐름 속에서 다시 고개를 들게 된 진화주의적 발상과 이론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 그만큼 ‘진화’라는 관점은 여전히 오늘날에도 인간 사회문화를 분석하는 틀로 현실적으로 적실한 것인가. 이와 같은 근본적인 질문으로부터 본 연구는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