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진화론적 사고에서 유래하여 생태학적 관점과 마르크스적 유물론과의 소통, 접목을 통해 발전한 인류학의 대표적인 한 하위분야이다. 이 이론은 문화가 어떻게 발전해 나가며 문화를 형성하는 힘과 학습기제는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연구 방식으로서 환경과의 조정·적응 관
라파포트(Roy Rappaport)는 뉴기니 고원의 쩜바가(Tsem--bage)족이 이웃 부족과 정기적으로 전쟁을 하고 전쟁의 준비단계로 카이코(kaiko)라고 부르는 의례를 행하는 것으로 생태학적으로 해석하려 했다. 또, 큐프리 린하트(Gofrey R.Lienhardt)라는 딩카족의 소라는 동물에 대한 개념에서 생태학적 접근을 시도했다."
환경적인 요소와 관련 시켜 설명
⑤ 지식의 체계화
⑥ 상징체계
8. 종교 운동
① 천년왕국운동 : 오늘날 아프리카에서 생겨나는 기독교의 여러 분파현상이나 서구의 여러나라들에 의한 식민통치하에 놓였던 남태평양의 여러사회에서 일어난 신흥종교와 백인들의 진충에 대한 반응으로 생겨난 북
인간이 개입된 생태계에 있다. 자연의 문화사는 생태계만의 상호관계에 의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말머리에서 밝혔듯, 인간의 관점이 반영되는 질문과 탐구의 지속적인 흐름에 존재한다. 즉, 인간의 행위는 생태계의 상호연결 관계에 개입하여 총체적인 구조 및 자체조절능력을 간섭, 또는 내재한다.
인간 고유의 산물인 ‘문화’를 매개로 하여 자연으로부터 물질과 에너지를 얻고, 자연과 상호 작용하는 것이다. 인간은 자연에서 문화를 만들었고, 그 후에는 자신들이 생성한 문화에서 또 다른 문화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사실들은 우리가 왜 자연의 문화사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