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구조
굴 내에는 둥근 평면이며, 천장은 궁륭상(반구형 또는 아치형) 석굴을 짓고 위에 흙을 덮은 것으로 동쪽을 향하였고, 좌우의 너비 약 6.7미터, 전후 약 6.6미터, 입구의 넓이 3.35미터이며, 그 앞에 장방형의 전실이 있다. 석불사 본존불인 석가여래좌상은 흰 화강석에 조각한 것으로, 높이 약 3.4미
석굴암의 다른 불상에 관해서는 "석굴암 보상은 동양조각 전성기의 뛰어난 걸작이다. 불교조각의 카테고리 가운데 비교적 큰 발전이 없었던 부조 미술에 드물게 예술적으로 뛰어난 창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문화에 큰 영향을 준 중국 당시대 미술의 특징을 보이고
석굴암 입구에서 주실로 들어가는 좌우에 자리 잡고 있다. 옷 매무시나 문양에서 보여지는 정교함은 다른 석굴암 조각물과 비교했을 때 많은 차이점이 있다. 두드러지게 양각이 강조된 것은 전반적으로 압도감을 느끼게 한다. 상신과 하신의 구분된 의상은 근육을 더욱 강조하고 현실감을 느끼게 만든
석굴암석굴암은 서기 751년 신라 경덕왕 때 당시 재상이었던 김대성이 창건하기 시작하여 서기 774년인 신라 혜공왕 때 완공하였으며, 건립 당시의 명칭은 석불사로 칭하였다.
석굴암의 석굴은 백색의 화강암재를 사용하여 토함산 중턱에 인공으로 석굴을 축조하고 그 내부 공간에는 본존불인 석가
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국내에서도 석굴암에 대해 관심이 증대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최근에는 석굴암 본존불상의 보존 문제로 인해 석굴암은 다시금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대의 건축과학과 비교하여도 전혀 뒤질 것이 없는 뛰어난 과학적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