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굴 중앙의 연화좌위에 부좌하였고, 수법이 정교하며 장중 웅려한 기상이 넘치는 매우 보기 드문 걸작이다. 본존 뒷벽에 반 육각한 십일면관음보살상의 원만한 자태는 신라 예술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석굴 벽면에 십나한· 범석· 제석천을 반 육각하였고, 벽의 윗부분에는 10개의
불교의 역할을 관찰하면 중국과 인도문화의 큰 차이를 인식하게 되고 '동양문명의 통일성'이라는 가정에 대하여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함을 알게 된다. 마지막으로, 중국문명을 이해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문명의 사상적 특성과 기본틀을 통찰할 때 중국문학과 예술적인 전통
지금 우리들의 삶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중국사의 이해’ 라는 과목 첫시간에 교수님께서 강의계획서를 나눠주셨다. 그리고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리포트를 제출해야 된다고 하셨는데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신해혁명과 손문’ ‘장개석은 왜 패하였는가?’ 등이 눈에 들어왔다.
중국 7대 고도의 하나인 개봉, 낙양이 있다.
- 개봉은 북송의 도읍지로서 크게 번성하였고, 수호지의 무대로도 유명하다.낙양은 기원전 770년부터
역대 9왕조가 도읍을 두었던 고도였으며, 예술의 도시였다.
- 낙양의 용문석굴은 동황의 막고굴, 대동의 운강석굴과 더불어 중국의 3대 석굴의 하나이다
Ⅰ. 중국불교 미술의 흐름(후한에서 원대까지)
불교가 중국에 처음 전해진 확실한 연대는 지금으로서는 알 수 없다. 그러나 후한의 영평(永平) 연간(57-75)에 수도 낙양(洛陽)에 불교가 전해졌다는 전설이 있는 것으로 볼 때 이즈음에 불교가 중국에 전해졌던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후한서(後漢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