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오늘날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하여 많은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부패, 비리, 폭력 및 살인 등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고, 학교에서는 교실붕괴,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이야기는 인간이 세계를 인식하는 근본적인 한 가지 방식이다. 둘째, 이야기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표현된다. 셋째, 이야기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 넷째, 이야기는 이중으로 된 시간적인 시퀀스(sequence)이다. 즉 모든 이야기에는 두 종류의 시간성이 있는데 하나는 이야기된 것의 시간성이고, 다른 하
1.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우리 어렸을 때와 지금 아이들을 비교해보면, 유아들의 놀이욕구는 시대의 변화와 무관해 보인다. 하지만 가정환경과 사회 환경이 변화한 만큼 유아들의 놀이방식과 형태, 놀잇감 등은 늘 변화하거나 발전하기 마련이다. 또 많은 형제들과 어울려 지내던 과거와는
교재 3쪽에 보면 “제의와 놀이에서 발전해 온 연극은 원래부터 제의의 진지함과 놀이의 놀이성 사이에서 존재하는 것이었다.”는 표현이 나오는데,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 그 연극에서 진지함과 놀이성 또는 실재와 가상의 요소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Ⅰ. 놀이문화(놀이)의 요소와 분류
1. 놀이의 요소
로제 카이와는 놀이성의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그것은 첫 번째, 운명이나 운에 대한 자신의 행운 시험 둘째, 비밀을 감추고 변장(꾸밈)하는 즐거움. 세 번째, 놀라는 즐거움 또는 놀라게 하는 즐거움, 네 번째, 반복과 대칭(Symetrie)을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