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종 및 성에 대한 그릇된 고정관념과 이데올로기를 유포하는가 등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문화제국주의를 국가담론의 문제로 바라보는 방식이 있다. 선진국 특히 미국의 문화가 각국의 토착문화를 위협하여 질식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말한 턴스톨의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지적은 이러
제국주의의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이러한 관점에서 미디어제국주의는 크게 3가지 관점에서 비판해 볼 수 있다. 첫째로 정보, 지식, 문화 유통의 양적인 불균형성이다. 소위 선진국이라 분류되는 미국과 유럽의 국가로부터 개발도상국 혹은 제 3세계로 흘러가는 정보나 지식, 문화 상품은 엄청나
대한 주도권을 선점하여 문화강국으로 부상하고자 세계각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국제변화에 뒤쳐질 때에는 결코 선진국 대열 진입의 꿈은 무망하다 하겠다.
Ⅱ. 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
1. 한국영화의 흥행 몰이
ꡒ쉬리를 필두로 할리우드영화의 거친 공
문화전쟁의 성취, 또는 문화제국주의적 성공으로 생각하며 일방주의를 보이는 순간 수용국으로부터 강한 저항과 거부 사태를 유발시킬 것이다. 지금 일부에서 한류에 대한 경계와 의도적 거부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은 이런 점에 대한 그들 나름대로의 자기 방어 본능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 된
매우 중요하다. 외형상 화려하게만 보여지는 한류의 진정한 속성과 실체는 과연 무엇인지, 각국에서 벌어지는 한류 붐과 이에 대한 우리 인식의 허 와 실을 확인함과 동시에 우리나라 대중문화의 발전은 물론, 나아가 세계 대중문화의 발전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