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들이 전개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송기한, 「1920-30년대 카프시의 전개양상」, 인문과학논문집 31. 2001. p. 3.
신경향파 문학은 한국에서 프롤레타리아 문학이 등장하기 전에 전개된 문학으로서, 아직 사회주의적 목적의식이 드러나지 않은 문학을 가리킨다. 신경향파라는 용어는 박영희의 「신경향파
시가는 감각보다는 이념이, 개성보다는 관념을 앞세운 타설적 구조 위에서 형성․전개되었다고 하면, 근대 이후의 시는 반대로 자설적 구조변화를 일으켰다. 즉 이념보다는 감각, 관념보다는 개성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이렇듯 한국시의 근대성을 이루는 서정성이 1920년대 초 시의 특징으로 나타
시가는 감각보다는 이념이, 개성보다는 관념을 앞세운 타설적 구조 위에서 형성, 전개되었다고 하면, 근대 이후의 시는 반대로 자설적 구조변화를 일으켰다. 즉 이념보다는 감각, 관념보다는 개성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이렇듯 한국시의 근대성을 이루는 서정성이 1920년대 초 시의 특징으로 나타난
1920년대후반 나타나기 시작한 감각적 형상화는 세계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시의 형상화 방법이 달라지는 것은 세계에 대한 창작 주체의 인식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정지용의 시가 주목받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지용은 객관적인 세계를 새로운 방식으로 인식하
년대 소설의 성격을 비판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을 강조하는 탐미주의(유미주의)등의 성격을 지향함으로써 문학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확립했다는 점에서 근대 소설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 했다. 3인칭 시점과 과거 시제의 사용 등을 통해 근대소설의 매우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시점’에 대해서 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