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
(1) 세계속의 일본 대중문화 -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
해외에서 가장 각광받는 일본의 대중문화는 만화영화 즉, 애니메이션이다. 약 2조 8천억 원의 규모를 가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65%에 이르고 있다. 현재 미국
방송의 선구자인 BBC와 NBC에 깊은 인상을 남겼으며 그로인해STAR같은 글로벌 텔레비전 네트워크가 탄생하였다.
CNN의 성장과 다각화는 인터네셔널CNN을 탄생시켰고 전쟁, 테러, 인권, 환경파괴 방지, 건강 문제뿐만 아니라 기술, 경제, 과학, 문화, 법률, 공공의견, 정치 그리고 외교 분야까지 국제관계커
경제적 능력이 있는 귀족 부상(富商)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문화이다. 지배계층의 문화는 귀족과 부상등의 경제적․사회적 보호를 받는 전문 문화예술인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였다. 고급문화는 이를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전수하는 공식기관을 갖고 있었다. 학교와 같은 고등교육기관이 그것이다. 고
대중문화의 개념이 생겨났다.
4. 한국의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 지배와 변화
마르크스에게 있어 이데올로기라는 의식의 문제보다 더 시급한 것은 경제를 기반으로 한 삶의 문제였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관심은 1900년대 초 대중매체의 등장과 함께 대두 되었다. 이데올로기의 형성과 유포에 매체가
대중문화라는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이 기술들이 어떻게 대중문화의 새로운 형식을 창출하고, 기존의 매체 환경을 변혁시키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개인의 삶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깊이 탐구하고 싶기 때문이다. 디지털 콘텐츠의 출현, 소셜 미디어의 확산, 온라인 게임과 팬덤 문화의 발전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