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체계적으로 전달되지 못한 상황
⑤ 현재 수준은 마니아층을 자극하기에는 현저하게 약하고 일반 대중이 접근하기에는 막연 한 상황
(1).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기우에 그쳐
1,2차 일본영화 개방에 따른 국내 파급효과는 당초의 우려만큼 크지 않았다. 우리
국제적인 평판을 얻은 것을 시작으로, 97년 미국에서 1천만 달러의 수입을 올린 <함께 춤출까요?>라는 작품까지 줄줄이 이어지고 있다. 일본 영상물들은 일찍이 서양인들로부터 상업적 성공과 작품의 완성도 면에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상문화로 낙점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일본대중문
Ⅰ. 서론
문화적인 측면에서 화해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일본대중문화개방을 정하게 되었는데 우리나라만의 국한된 개방이 아니라 국제적인 시각에서 화해라고 볼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 우리와 일본은 식민지라는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에 있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는 일본에 대해서 좋지
일본의 대중문화 개방을 발표하였고, 이후 4차례에 걸쳐 문화개방이 이루어져 현재 완전개방에 이르게 되었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1998년 10월20일(1차 개방)= 영화 및 비디오:공동제작 영화, 한국영화에 일본배우 출 연, 4대국제 영화제 수상작, 한·일 영화주간상영작. 일본어판 만화와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의의
문화관광부가 1998년 10월에 공식적으로 발표한 정부, 일본대중문화 개방방침 발표 내용이 갖는 의미는 크게 두가지로 말할 수 있는데,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이후 최초의 가시적 개방적 초치라는 것과 4대 국제영화제 수상작 등 영화부문 첫단계로 개방을 추진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