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문화를 재조명하고, 재평가하는 것이 본 조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2. 본론
2.1. 클럽문화의 역사와 댄스클럽의 기원
한국의 클럽문화는 서구에서 유입되었다. 서구 클럽은 음악과 춤이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었다. 한국 라이브 클럽의 효시는 1960년대 미군부대에서
대형 기획사의 지원이 없는 인디밴드는 그들의 음악을 홍보 할 수 없어 음악시장 수요자들에게 그들을 알릴 기회가 부족함
수입부족으로 인한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
음악방송에 출연하는 것만으로 굉장한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음에도 과거에는 재정적 여건, 좋지 않게 굳어진 이미지 등으로
1.2 연구 목적 및 의의
「힙합 클럽 내 부비부비 춤의 동기에 관한 질적 접근」,「클럽문화를 즐기는 20~30대 여성들의 신체 노출 적 의복 행동」,「대학가 클럽웨어(Club Wear)에 관한 연구」,「‘클럽’ 여가 소비경험에 관한 연구」등과 같이 클럽에 대한 연구는 이미 전부터 시작되고 있었다.
클럽 문
문화적 자존심으로서의 기생의 역할을 재조명해 보겠다는 드라마 기획의도와는 달리, 얼굴을 치장하며 손님들의 호출을 기다리는 장면, 기생들의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고 외부와의 연락은 부용각을 통해서만 할 수 있도록 하는 장면, 술에 잔뜩 취해 방으로 업혀 오는 장면 등은 <
신기생뎐>의 기생
배고파 애기의 배를 갈라야겠어’
라고 들린다는 소문이였다. 이 소문은 한 달 뒤인 1994년 10월경 절정을 이뤄, 마침내 서태지와 아이들이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할 정도가 되었고, 이례적으로 MBC 뉴스데스크와 같은 주류 언론에서 관련 사실이 보도되기에 이르렀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청소년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