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의 전면적인 접촉·종합”이었다. 이렇게 문화의 발전방향을 잡을 때 ‘진정한 동양의 거처’가 발견될 수 있으리라고 보았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는 동양을 “과학적으로 새 발견”해야 하는데, 동양 발견의 구체적 자료로 제시한 것은 ‘시대·민족의 형성력’이 깃들인 ‘문학 또는 예술의
문학의 경우 두드러진다. 고대 신라인의 노래는 이러한 불교에 기반하여 생성된 것 이였고, 그 이래로 불교사상은 수많은 문학작가들이 문학을 창조하는 원천이 되었다.
고대 시가는 물론 일찍이 신라 향가에 와서 불교 시가 많이 창작이 되었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월명사의 제망매가,
문학이며 시편·아가는 시가(詩歌)라 할 수 있다.
구약성서는 크리스트교가 유태교로부터 이어받은 것인데 그의 성립은 기원전 13세기에서 기원전 2세기에 걸친 1천 년 이상의 고대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와 생활에 뿌리를 박고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의 2대 문화 발상지를 연
문학' 동인으로 활동하였다. 순천대학교 교수를 지냈으며, 2004년 광주대학교 예술대학 문예창작과 교수로 있었다.
작품 《징소리》(1978)에서는 주인공 허칠복을 통해 고향을 잃어버린 장성댐 수몰민의 애환을 그렸는데, 2004년 전라남도 장성군 북상면에 수몰문화관이 완공되면서 그의 기념비가 세워졌
1.청대 문학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몽고족의 원나라 때와는 달리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것은 청왕조가 몽고족처럼 무력으로만 한족들을 가혹하게 압박하거나 하지 않고,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을 사용하여 한족들과의 융합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