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의 특성
① 역사적 연속성
ㆍ 중국문학의 전반적 특징 : 역사적 연속성
- 사회구조(문학활동의 배경과 전제)가 강한 연속성을 가짐
ㆍ 연속성은 또한 복고적, 보수적으로 되기 쉽다 → 연속성은 장/단점을 가짐
- 중국문학사는 문학에 대해 비판/개혁보다는 보수적 경향에 따른 복고적 풍토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비록 한문으로 지어졌고, 명나라 구우의 ‘전등신화’를 모방하였다고는 하지만, 소설 형식을 갖춘 작품으로는 효시가 되는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5편은 순수한 향토색을 지닌 우수한 창작품이다.
또한, ‘악학궤범’, ‘악장가사’와 같은 가집(歌集)을 편찬하여 구전되어
근세․근대(현대 포함)의 5기로 구분하여 서술하기로 한다.
2 상대(야마토 시대)
794년 헤이안쿄[平安京 : 지금의 교토 시[京都市]]로 천도하기까지 대체로 야마토[大和 : 지금의 나라 현(奈良縣)]가 일본의 정치․문화의 중심이었으므로 이 시대를 야마토 시대라고 부른다.7세기 초엽 중국문화와 더불어
문학사적인 위치를 정립하게 된다. 최남선은 시조부흥운동을 통해서 시조시집 『백팔번뇌』(1920)를 펴내고 시조를 이전 가집에서 곡조와 작가에 따라 분류한 것을 새롭게 바꾸어 작품의 내용에 기준하여 분류하였다. 이러한 취지는 음악으로서의 운동이 아닌 문학으로서의 입장을 취한 것이기 때문에
근세․근대(현대 포함)의 5기로 구분하여 서술하기로 한다.
상대(야마토 시대)
794년 헤이안쿄[平安京 : 지금의 교토 시[京都市]]로 천도하기까지 대체로 야마토[大和 : 지금의 나라 현(奈良縣)]가 일본의 정치․문화의 중심이었으므로 이 시대를 야마토 시대라고 부른다.
7세기 초엽 중국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