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족과 같은 윤리관을 지니고 한족과 같은 시와 문장을 짓게 되었다. 그 때문에 이민족의 지배에 비분을 터뜨리던 한족 지식인들의 분위기도 차츰 가라앉아 뒤에는 거의 청조에 대한 원한을 찾아보기 어려운 형편에 이른다.
그것은 청나라에 강희제(康熙帝 1662∼1722)와 건륭제(乾隆帝 1736∼1795) 같은
문장들은 언사(言詞)가 예리하고 감정이 격렬한 특징이 있다. 우언(寓言)작품으로는 <이계 二戒>와 유기(遊記)인 <설두유지 雪竇遊志>는 길이는 짧지만 세련되고 힘차고 간략한 문장에 풍부한 뜻을 담고있다.
3. 오징(吳澄:1249-1333): 자가 유청(幼淸)이고 무주(撫州) 숭인(崇仁 지금 江西省에 속함) 사람.
Ⅰ. 청(淸)(서기 1644년~1911년)의 역사 발전 과정
청나라는 만주족이 핵심이 되어 건립한 중국 최후의 봉건 왕조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는 건주여진(建州女眞)의 각 부족을 정복하고 후금 정권을 건립한 후 쇠퇴한 명 왕조를 향하여 공개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1644년, 청의 군대는 중원으로 들어
동성파(桐城派)가 청말까지 문단을 지배하여 그 영향력이 지대했다.
3) 희곡
희곡은 명대 전기의 발전을 계승하여 청대 중엽에 대단히 성행하여 홍승(洪昇 : 1645-1704)의 『장생전(長生殿), 공상임(孔尙任 : 1648-1718)의 『도화선(桃花扇)』과 같은 명작들이 나왔다. 그러나 그 후로는 새로운 곡조인 피황
1911년 신해혁명(辛亥革命)으로 청나라가 망하고 다음해 중화민국이 정식으로 수립되자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문학을 개혁하자는 주장이 일어났다. 신문학혁명을 주장한 첫번째 주자는 후스[胡適]였다. 후스는 1915년 백화문학(중국의 근대문학을, 형식 및 용어에 주안점을 두고 이르는 이름. 고문(古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