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이질성이 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사회적으로 근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자기 민족을 중심으로 해서 사물이나 현상을 보는 관점으로, 모든 다른 집단이나 사람들을 자기 민족을 기준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자민족중심주의로는 글로벌화 된 지구촌 시대에서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
문화주의와 문화적상대주의는 현대 한국의 다문화적 사회 상황에서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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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자문화중심주의와 문화 사대주의 그리고 문화상대주의의 개념
자문화중심주의는 in group과 out group란 사회적인 개념을 구분하기 위해 Sumner가 자민족중심주의에 대한 개념을 처음
문화 교육은 개인들이 자신의 나라와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성을 접하도록 하는 교육 과정이므로, 인류의 보편적 문화가치를 추구하고 세계 가치와 문화적 다원성을 강조하는 문화상대주의적 입장을 견지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문화는 세계화 추세에 따라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인구이동이 증가하면서 세계 곳곳에서 여러 문화들이 혼재하면서 다문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어느 사회는 다양한 문화가 순조롭게 통합되면서 사회통합으로
<중략>
민족중심주의는 철저히 자문화의 가치와 습관(오래된 전통 또는 관점)에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발전되었다거나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이처럼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상대적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성장한 삶의 방식과 사회적 가치들을 선호하며, 이것을 지속시키고 싶어 한다. 이것이 문화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