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
Ⅰ. 서론
자민족중심주의는 철저히 자문화의 가치와 습관(오래된 전통 또는 관점)에 기준하여 다른 문화를
문화상대주의는 유용하고 바람직한, 나아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불가피한 견해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주의자체를 거부하기 보다는 상대주의의 본성을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함으로써 우리가가 받아들이고 공존할 수 있는 상대주의의 본성과 폭을 탐색하려고 시도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Ⅰ.서 론
1.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그리고 청소년
(1) 문화와 다문화주의
가) 문화(culture)
문화란 사람들의 일상생활 조건에 의해 나타나는 주요 변환들에 대한 반응이라고 한다. 즉 자율적인 체계나 독자적인 영역을 갖고 있는 정치, 경제, 종교와는 달리 한 민족의 생활양식에 대한 총체적 표
위해 다양한 교육적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한번 형성된 태도는 쉽게 완화되거나 사라지지 않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겠다.
문화를 소개해주는 방식으로 다문화교육을 하고 있으므로 이것은 여전히 주류적인 시각에서 다른 문화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의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이주 노동자 증가에 따른 인권문제나 국제결혼 증가에 따른 다문화 가정에 대한 관심은 교과서가 전혀 포함하지 못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