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대두시킴.
문화제국주의는 그러한 과정의 중요한 측면 즉, 어떤 상품이나 유행, 스타일 등이 지배적인 국가로부터 종속시장으로 전달되는 것이 지배국가의 문화적 수요와 소비를 창조하게 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
이런 식으로 개발도상국가의 고유한 문화는 외래문화에 의해 지배당하며
문화는 자연을 신격화하는 자연주의적 규범문화가 될 수밖에 없었고 자연의 이러한 일방적인 폭압 앞에서 인간은 무력할 수밖에 없었고 따라서 인간 사이의 문화 역시 일방적 지배체제의 형태를 가졌다. 일반적으로 서양문화의 출발점이 되는 고대 그리스의 경우 상황은 달라진 것처럼 보인다. 인류는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으며 이들 영역에 대해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많은 예들이 있지만 이러한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일치된 견해는 없다. 지금부터 본문을 통해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문화와 뿌리가 다르다는 점을 밝히는데 주력하였고, 일제의 것을 받아들이되 그에 기초하여 개량을 하려는 입장에서 자신을 되돌아보는 입장으로 양분되었다. 입장과 별개로 이러한 흐름은 민족과 문화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탐구하였다는 점과 문화적 정체성을 역사의 재해석을 통하여 찾으려 했다는
근대화의 실체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들은, 해결 가능한 중심적 사건으로 서사화 되지 않고, 대부분 절망과 좌절로 채색된 인물 개인의 과거사에 투영되어 제시된다. 이것이 개인 심리가 전면적으로 부각되는 이들의 작품에서 당대 현실이 드러나고 비판되는 방식으로서, 이는 현실적 모순에 대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