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화의 본질을 부정하는 입장을 수용하였다. 대표적으로 이광수는 “민족 개조론”을 주장하여 식민지 상황에 대한 정치적 관심을 없애고, 자신의 사회적 상황을 개인의 내부적인 탓으로 돌리며, 현실에 순응하고 복종하는 것이 옳다는 이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논리는 70년대의 근대화 이론이
민족문학론의 기본적인 골격은 백낙청이 1966년에 쓴 그의 첫 장편평론 『새로운 창작과 비평의 자세』와 1969년에 쓴 『시민문학론』에서 발원되었다.
백낙청은 『새로운 창작과 비평의 자세』에서 이전의 순수, 참여 논쟁을 조악한 관념과 소재주의의 결과라고 비판하면서 당대 문학인들에게 예술 활
70년대 시의 특징
1960년대 중반부터 문단의 쟁점이 된 시의 현실참여 문제는 1970년대 이후 산업화 시대에 들어선 뒤에도 여전히 시단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다. 이 논쟁은 단순한 문단적 논쟁이 아니라 시적 대상과 시적 인식의 범주를 확정하기 위한 노력으로 확대된다. 시의 현실참여를 강조했던 시
문화사회에서 교육 공평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문화교육이 필수적이라는 지적과 함께, 일반학교에서 다양한 역사적 관점을 이해하고, 문화 간 이해능력을 계발하며, 인종주의 등 다양한 형태의 편견과 차별에 대해 논쟁하고 국가와 국제적 관례에 대한 의식을 키우며, 사회적 참여를 증진시키고 계발
결합하여 이념의 실현이 완수될 때까지 행하는 노력의 전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런 운동이 일어나는 원인은 어느 사회라도 그 사회에는 낡은 제도나 관행, 오도된 문화, 자연으로부터의 속박이 있다. 인류의 역사는 어쩌면 이러한 속박에서 해방되기 위한 노력, 즉 운동과정이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