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재생산이론
“부모세대의 지위가
자녀에게 대물림이 되는 것”
피에르 부르디외(P. Bouridieu)가 주장한 문화적재생산이란 교육제도는 계급에 따른 문화적 자본의 분배구조를 재생산함으로써, 계급간의 권력관계와 상징관계의 구조를 재생산하는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학교는 지배계급이 강조
경우가 많다. 가족은 지극히 당연하고 친숙한 개념으로 너무 일상화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에 대해 물을 필요조차 없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의 흐름을 살펴보면 가족이라는 개념과 사회적 의미 그리고 그 영역은 항상 일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 농업 중심의 사회에서
경우를 보면 비율은 감소하였으나 실수는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핵가족과 단독가구가 증가하여 총가구수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즉 대를 이를 자녀는 부모세대와 동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1975년 이후, 핵가족화는 정체 또는 약간의 저하를 보이고 있다. 직계가족의 동거규범을 엄격하게 지켜
내에 존재하는 동질적 특정과 집단 간에 존재하는 배타적 이질성으로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문화재생산이론
부르디외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문화자본을 중시하였다. 부르디외에 의하면 학교는 문화적재생산을 통해 지배계급이 권력과 특권을 무리 없이 합법적으로 세대전수하고 있음을 지시하였다. 부르디외는 문화자본을 크게 객관화된 문화자본, 제도화된 문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