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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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14
 15  [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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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17
 18  [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18
 19  [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19
 20  [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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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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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광고와 대중문화] 광고에서 재현되는 가족의 정형화 및 소비주의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제 2 절 연구문제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3
제 1 절 언어학과 신화론 3
1 . 소쉬르의 구조 언어학 4
2 . 바르트의 신화론과 기호학 4
3 .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적 신화연구 5
제 2 절 이데올로기론 6
1 . 구조주의적 관점 7
2 . 문화주의적 관점 8
3 . 구조주의와 문화주의적 관점 10
제 3 절 여성해방주의 문화론 11
제 3 장 선행연구 14
제 1 절 가족과 이데올로기 14
제 2 절 자본주의와 가족 이데올로기 16
제 3 절 한국사회와 가족 19
1 . 가부장제 21
2 . 구성원간 신분차이 21
3 . 남녀 역할 정형화 22
제 4 절 소비주의 혹은 물신주의와 광고 23
제 4 장 연구방법 26
제 1 절 분석대상 26
제 2 절 분석방법 27
1 . 정형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양적 분석 방법 27
2 .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분석하기 위한 질적 분석 방법 28
제 5 장 연구 결과 32
제 1 절 양적 분석 방법을 통한 정형화 유형 분석 32
1 . 가족의 범위 정형화 분석 32
2 . 생활수준 정형화 분석 33
3 . 성역할 정형화 분석 33
4 . 종합적인 분석 34
제 2 절 광고의 질적 분석 결과 34
1 . 페브리즈(저녁식사 편) 광고 분석 35
2 . 복합 우루사(부부편) 38
3 . 삼성전자(기업 이미지 광고 - 박물관편) 41
4 . 햄스빌 베이컨 44
5 . KTF(잠자리편) 47
6 . 포스트 콘푸라이트 50
7 . 공익광고 53
제 6 장 결론 및 제언 56
제 7 장 참고문헌 58




양적 분석에 사용된 광고 목록 26
질적 분석에 사용된 광고 목록 27
가족 유형 분석을 위한 틀 28
기호의 의미화 과정 분석 틀 30
이데올로기 분석틀 31
소비과정 분석틀 32
페브리즈(가족편) 서사구조 분석표 35
페브리즈(가족편) 의미화 과정 분석표 36
페브리즈(가족편) 이데올로기 분석표 37
페브리즈 소비과정 분석표 37
복합 우루사(부부편) 서사구조 분석표 39
우루사(부부편) 의미작용 분석표 39
우루사(부부편) 이데올로기 분석표 39
복합 우루사 소비과정 분석틀 41
삼성전자(기업 이미지 광고 - 박물관편) 서사구조 분석표 42
삼성전자(기업 이미지 광고 - 박물관편) 의미화 과정 분석표 43
삼성전자(기업 이미지 광고 - 박물관편) 이데올로기 분석표 43
삼성전자(기업 이미지 광고 - 박물관편) 소비과정 분석틀 44
햄스빌 베이컨 서사구조 분석표 45
햄스빌 베이컨 의미화 과정 분석표 46
햄스빌 베이컨 이데올로기 분석표 46
햄스빌 베이컨 소비과정 분석틀 46
KTF(잠자리편) 서사구조 분석표 48
KTF(잠자리편) 의미화 과정 분석표 49
KTF(잠자리편) 이데올로기 분석표 49
KTF(잠자리편) 소비과정 분석틀 49
포스트 콘푸라이트 서사구조 분석표 50
포스트 콘프라이트 의미화 과정 분석표 51
포스트 콘프레이크 이데올로기 분석표 51
포스트 콘푸라이트 소비과정 분석틀 52
공익광고 서사구조 분석표 53
공익광고 의미화 과정 분석표 54
공익광고 이데올로기 분석표 54
공익광고 소비과정 분석틀 55






가족의 범위 정형화 분석 결과 32
생활 수준 정형화 분석 결과 33
성역할 정형화 분석 결과 34
본문내용
1. 서 론





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1.1.1. 현대사회에서 광고는 단순한 상품의 정보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한 사회내의 신념, 이념, 가치를 반영하는 문화적 현상이며, 더 나아가 새로운 신념, 의식, 이념체계를 재생산하는 문화적 도구로 간주되고 있다.
1.1.1.2. 기존의 여러 연구는 광고가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데올로기적으로 함축된 메시지를 끊임없이 사회구성원에게 전달하여 자본주의 사회 체제 유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이데올로기가 계급 사회에서의 의미작용의 사회적 관계, 그 관계들의 산물들, 즉 계급적 특성을 갖거나 계급의 이익에 입각해 있는 지식 내지 표상물을 지칭하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광고에서 이데올로기를 밝혀내는 작업들은 단지 자본과 생산수단의 소유여부에 따른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의 관계를 밝혀내고 피지배계급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자연화되어 유포되는 지배계급의 지배이념을 찾아내는 수준에 머물게 되겠지만, 그 의미를 확대하여 이데올로기를 계급보다 집단들-성별, 직업, 가족에까지 이르는-의 특질을 보여주는 것, 그것이 사회구성원 전체에게 자연스럽고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 같은 어떤 지식으로 여긴다면 그 연구 영역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다.(김승현, 2001, 26쪽)
1.1.1.3. 이 연구에서는 광고의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특히 가장 주목률이 높은 TV광고는 가족을 어떻게 재현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주목해 볼 것이다.
1.1.1.4. 가족은 인간이 태어나서 가장 처음 접하는 혈연적 인간관계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은 우리에게 친숙하며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식된다. 그러나 가족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면 질문 자체에 대해 당혹해 하거나 쉽게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가족은 지극히 당연하고 친숙한 개념으로 너무 일상화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에 대해 물을 필요조차 없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러나 역사의 흐름을 살펴보면 가족이라는 개념과 사회적 의미 그리고 그 영역은 항상 일정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 농업 중심의 사회에서는 대가족이 가족의 가장 일반적인 개념이었으나 현재 자본주의 중심의 사회에서는 핵가족이 가장 보편적이며 일반적인 가족의 개념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1.1.1.5. 이처럼 조금만 생각을 해보아도 ‘가족은 자연스러우며 절대적이고 신성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 메카니즘과 그 필요에 의해서 재정의 되고 조정되어 오지 않았는가?’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마찬가지로, 급격한 사회 변동과 갈수록 다양화 되어가는 사회 구조 속에서 가족의 형태도 다양화 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에서 보여주는 가족상 대부분은 유사한 형태로 이루어져 있음에 의문을 가질 수 있다.
1.1.1.6. 또 광고의 최종 목적이 소비의 창출과 시장의 확대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소비주의와 관련해서 광고를 조망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어니스트 그로브스는 그의 저서 『표류하는 가정(1926)』에서 새로운 형태의 결혼에 기초한 가정을 이해할 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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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resky, Eli(1977). Capitalism, the Family and the Personal Life, 김정희 역(1983). 『자본주의와 가족제도』.서울: 한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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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홍기(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