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베드로 성당의 건축적 의미
내부와 외부에 있는 두 중심은 목표와 도착의 의미를 전달한다. 곧 순례여행을 마친 후의 도착, 그리고 인생여정을 마친 후 하늘을 상징하는 돔 아래에 최종적으로 도착한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순례자가 오벨리스크라는 외부의 목표에 도착하기 전에, 그는 문자 그대로
Ⅰ. 서론
실로 인간은 존귀한 존재로 지음을 받았다. 참된 지식을 소유한 선지자로, 거룩함을 지닌 제사장으로, 피조물을 다스릴 의로운 왕으로 세움을 입었던 것이다. 그러나 아담의 범죄로 말미암아 신형상에 변화가 왔다. 전적으로 부패해 버린 것이다. ‘전적부패’란 종교윤리적 의미의 개념어
문제에서 우선 출발하자. 야누스는 시작의 신이고 테르미누스는 종결의 신이다. 실제로 시작과 종말은 하나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꼭 그것을 나누겠다면, 근심이 시작되는 “시작의 신”보다 모든 근심이 끝나는 “종결의 신”이 더 숭배 받아야 되지 않을까? 실제로 보면 야누스도 그리 대접은 받지
가 정 헌 장
가정은 하나님이 만드신 첫 번째 제도입니다. 시간적으로 첫 번째일 뿐만 아니라 그 중요성에 있어서도 첫 번째입니다. 가정은 학교보다 더 중요한 교육기관이자, 국가보다도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가정은 온 가족이 함께 가꿔 가는 생활 터전이며, 한 문화의 성숙도를 측정할 수 있는 척
문을 받으심 (20절)
4) 예배의 방법에 대한 대답 (23절)
5) 예배의 대상에 대한 대답 (24절)
6) 메시아(그리스도)이심을 드러내는 말씀 (26절)
3. 예수님의 전도대화법 : 주변부에서 핵심으로, 일상에서 복음으로
- 일상의 소재에서 출발
- 대화 대상이 이해하는 심도에서 출발
- 질문에 대한 지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