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2. 마르크스 '상품의 물신화'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를 '상품의 물신화' 사회로 명명하였다. 상품의 물신화라는 것은 상품이란 교환 가치를 소유하는데, 그런 능력을 갖게 됨은 순전히 물질적 노동과정에 힘입은 덕분이다. 그러나 상품이 노동과정과는 전혀 상관없이 그 스스로가 교환가치를
모든 영역에서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건 분명하지만, 그 변화의 저변에는 인간의 인간에 의한 물신화 및 예속화가 인간성의 상실, 인간주체의 몰개성화와 소외를 가져온다고 본다.
여기서 우리는 이런 사회를 비판적 입장에서 바라 본 두 철학자 마르쿠제와 포퍼를 비교적으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3. 혁명기 프랑스어
프랑스 혁명이 갖는 ‘단절성’의 정도가 얼마나 되느냐에 관해서는 개인마다 이견이 있을 수 있겠으나, 적어도 혁명이 구체제를 타파하고 새로운 사상과 제도에 기반한 신질서를 건설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일 것이다. 이 격동의 시기에 프랑스어는 군주의 통치 도구에서 인민
#1. 문화가 고급스러운 습관이나 의식을 의미하게 됨으로써 귀족과 같은 특정 계층이나 계급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취급. 점차 예술과 관련됨. Raymond Williams는 "문화란 음악, 문학, 회화, 조각, 연극, 영화 등을 의미한다. 때로는 그것에 철학, 역사 등이 더해지기도 한다"고 정의.
#2. 20c 들어 이러한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