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가 직접 출연하거나 아예 출연하지 않는 경우
- 다큐 형식 : 실제 상황 또는 기록화면에 음악을 넣어 가사 내용전달이 우선적인 고려사항
- 영화 O.S.T : 영화홍보를 위한 상업적인 이유에서 제작
- 상업적인 성격이 점점 더 두드러지면서 영화장면을 내용 상관없는 가요와 결합하여 편집해 음반과
뮤직비디오의 분류
- 공연실황
- 드라마 형식 : 가수가 직접 출연하거나 아예 출연하지 않는 경우
- 다큐 형식 : 실제 상황 또는 기록화면에 음악을 넣어 가사 내용전달이 우선적인 고려사항
- 영화 O.S.T : 영화홍보를 위한 상업적인 이유에서 제작
- 상업적인 성격이 점점 더 두드러지면서 영화장면
뮤직비디오 때문에 ‘얼굴 없는 가수’로 유명했던 조성모가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의 변화에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그 이전의 뮤직비디오들이 가수들이 야외에서 노래하는 장면이나 가수들의 립싱크 장면을 담은 것이라면, 조성모의 뮤직비디오 경우에는 스토리를 갖춘 드라마
가수들도 뮤직비디오의 실효성을 인지하여, 이때부터 엄청난 뮤직비디오가 생산되기 시작하였다. 점차적으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가수의 등장을 배제하고 하나의 스토리 형식으로 꾸미는 드라마적 요소도 많이 개입되며, 뮤직비디오는 음반을 위한 선택에서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즉, 연구결과에서
가수를 제외하고는 뮤직비디오의 제작은 그리 중요한 요소가 되지 못했으며, 가수들은 주로 쇼 프로에서의 활동과 라디오 방송만으로 팬들에게 어필해 왔다들에게 어필해 홨으나, 90년대 들어 가요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젊은 세대들의 '영상'이라는 매체에 대한 요구가 커지자, 가수들은 음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