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의 개념, 뮤직비디오의 형식과 내용에 따른 분류,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의 발전, 뮤직비디오의 현황, 향후 뮤직비디오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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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의 개념, 뮤직비디오의 형식과 내용에 따른 분류,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의 발전, 뮤직비디오의 현황, 향후 뮤직비디오의 방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뮤직비디오의 개념

Ⅲ. 뮤직비디오의 형식과 내용에 따른 분류

Ⅳ.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의 발전

Ⅴ. 뮤직비디오의 현황

Ⅵ. 향후 뮤직비디오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디오(노래나 연주)를 중심으로 화면을 전개하는 영상이 뮤직비디오다. 뮤직비디오의 대중화는 미국의 「M-TV」나 「채널V」를 통해서 가능했다. 음반 프로그램의 볼거리 제공이라는 차원을 넘어 보다 상업적인 음반판매를 홍보로 이어졌고, 이후 스타의 이미지와 감각적이고 자극적인 영상을 더한 전문채널의 등장과 함께 시청률을 높이며 점점 영향력을 키워나갔다. 그리고 뮤직비디오역시 하나의 상품(우리나라의 경우 서태지가 출발)이 되었다. 때문에 요즘에도 뮤직비디오 대부분은 음반홍보를 위한 마케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만들어진다. 거기에 더해 최근에는 영화나 드라마의 홍보 내지는 O.S.T판매를 위한 분야, 기업이미지 홍보를 위한 광고 등으로 상업적인 성격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상업성 보다 예술성을 중시한 작품제작도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다.

Ⅱ. 뮤직비디오의 개념

ꡐ그림이 있는 음악이다.ꡑ 귀로만 듣던 음악을 눈으로도 볼 수 있게 하고, 소리로만 표현하기에 모자랐던 메시지를 그림으로도 표현할 수 있게 한 것이 뮤직비디오이다. 동기적인 측면에서는 뮤지션이 새로운 곡을 발표하면서 홍보를 위해 같이 만드는 프로모션용 도구이다. 또한 음반으로 치자면 싱글의 개념이다.

Ⅲ. 뮤직비디오의 형식과 내용에 따른 분류

- 공연실황
- 드라마 형식 : 가수가 직접 출연하거나 아예 출연하지 않는 경우
- 다큐 형식 : 실제 상황 또는 기록화면에 음악을 넣어 가사 내용전달이 우선적인 고려사항
- 영화 O.S.T : 영화홍보를 위한 상업적인 이유에서 제작
- 상업적인 성격이 점점 더 두드러지면서 영화장면을 내용 상관없는 가요와 결합하여 편집해 음반과 영화의 이중 마케팅을 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참고문헌
김훈순 - 한국 뮤직비디오의 포스터모더니즘과 성정치학, 2000
박미아 - 뮤직비디오 이야기, 우리 문학사, 1993
신을진 - 새로운 문화 코드 뮤직비디오, 주간동아, 2001
이영순 - 뮤직비디오에서의 색채와 사운드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동서대 디지털디자인대학원, 2004
한국언론학보 제15호
Kaplan, E. Ann, 채규진·성기완 역 - 포스트모던 영상과 소비문화-뮤직 비디오,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