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에머슨의 일대기
․ 1803년 5월 25일 : 미국 보스턴(Boston)에서 7대에 걸쳐서 성직(聖職)을 이 어온 목사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 1817년 : 가난 속에 방치되었던 에머슨은 교회와 자애로운 숙모의 재정적, 정 신적 후원으로 하버드 대학에 입학할 수 있었다.
․․ 1826년 : 미들섹스 목사
미국문학 연구의 핵심사항으로 떠올랐다. 그런데 주목할 것은 미국성을 규정하는 방식이 사뭇 다양하게 나타난 것은 유파들마다 ‘미국성’은 물론 ‘문학성’에 대한 생각이 달랐기 때문이라는 점이다. 가령 브룩스(Van Wyck Brooks)나 패링턴(V. L. Parrington)과 같은 혁신주의 시대의 문학사가들은 미국문
초절주의자들은 인간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초월적 지식은 천부적 혹은 선험적인 것이라고 주장한 칸트의 관념론을 선호하였다. 또 그들은 칸트의 이 이론이 진리에 도달하는 수단으로 이성보다는 직관을 중시하는 자신들의 믿음을 확인시켜준다고 여겼다. 직관과 개인의 마음을 중시한 초월주의자들
Cotton Mather & Jonathan Edwards
18세기초에는 낡은 전통을 그대로 답습하려는 작가들이 있었다. 커튼 매더는 방대한 〈Magnalia Christi Americana 미국에서의 그리스도의 위업(1702)〉 과, 힘찬 〈Manuductio ad Ministerium 목회 안내(1726)〉에서 옛 청교도 신앙을 옹호했다. 조너선 에드워즈는 신앙부흥을 목표로 한 '대각성
2. 초월주의
미국사회가 본격적인 근대화의 문턱에 들어서는 1830년대에 뉴잉글랜드 지역에서는 ‘초월주의’라는 이름의 새로운 지적 흐름이 태동한다. 초월주의는 뚜렷한 대의나 강령을 내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이 어떤 성격의 사조인지를 간단히 정의하기는 어렵다. 에머슨을 비롯한 당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