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국가 등) 사이의 지배와 종속의 문제를 끌어들인다. 문화제국주의는 이런 지배-종속의 고정의 중요한 측면인, 상품이나 유행 등이 지배적인 국가로부터 종속시장으로 전달되는 것이 지배국가의 문화적 수요와 소비를 창조하게 되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이다.
3. 미국영화에서 나타나는 문화제국
세계, 인종 및 성에 대한 그릇된 고정관념과 이데올로기를 유포하는가 등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문화제국주의를 국가담론의 문제로 바라보는 방식이 있다. 선진국 특히 미국의 문화가 각국의 토착문화를 위협하여 질식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말한 턴스톨의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지적은 이러
서론
-미국영화의 규모와 할리우드가
세계시장에서 주도권을 잡게 된 계기에 관한 내용 분석-
20세기 영화는 미국의 세기였다. 특히 20세기 후반 50여년의 영화는 할리우드 독과점 체제의 지속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할리우드 영화가 세계영화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
제국주의문화의 침탈이 훨씬 광범위하고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매체에 있어서도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 강대국들의 문화는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문화가 획일화되는 현상이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도 미국문화와 일본문화에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문화식민지화
세계 모든 인류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즉,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으로 인해 ‘식민지 본국-피식민지 국가’의 이원적인 세계 관계가 형성된 것이다. 콜럼버스의 식민화 과정은 형식적으로는 스페인 제국의 부흥과 신의 영광을 위한 신항로 탐사의 사업이었고 내용상으로는 서구의 물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