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의 내용과 수용적 측면에 있어서 점차 비판적이고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지금부터 우리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하여 기존의 미국영화에서 보여 지는 문화제국주의적 측면을 살펴보고 나아가 기존의 제국주의적 메시지를 벗어나 좀더 사실적, 비판적, 객관적인 새로운 시각의
국제적으로 지배적인 소수의 생산원(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국가)으로부터 개발도상국의 국가와 문화적 상황의 미디어 체계로 일방적으로 수출되는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매스미디어와 연관 지어 문화제국주의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나라가 그렇지 못한 나라의 미디어를 장
영화는 이미 국제간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하나로써 자리 잡게 되었다. 타 국가의 영화를 통해 그 나라의 문화를 알게 되는 과정은 분명한 국제커뮤니케이션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처럼 영화를 통한국제커뮤니케이션 행위 중 우리가 주목하고자 하는 부분은, 바로 영화의 대명사인 헐리우드와 아시아
커뮤니케이션의 기본권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그 결과 NWICO가 발의되었고, 비록 미국이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긴 했으나 현 국제 관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규정을 만들었다는 것을 통해 변화의 조류를 발견할 수가 있었다.
이 논문은 다큐를 포함한 영상, 그리고 영화분야에서 이러
미국 등 제국주의를 연상시킬 수 있는 장치였다. 이런 만화 영화한편에도 현실에 기초한 제작자들의 많은 생각이 담겨 있었던 것이다. 세상의 불합리한 면을 왕눈이라는 캐릭터를 통한 은유적인 체제 비판 그리고 나아가서는 개혁의 의지를 보여 주고자 하는 생각이 여기에 들어 있다. 체제에 대한 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