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 인디음악산업구조 분석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대중음악이라고 하면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은 상업적 음악, 즉 유행가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대중음악은 무엇보다도 상업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TV나 라디오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전달되는 주류 음악
산업 -> 레코딩산업
- 메이저 회사의 수입원 증가 회사의 영향력 증가
적은 비용, 짧은 회전율
메이저 음반 산업과 독립적으로 작동
메이저 음반 산업의 부족한 부분을 대신하여 대체 음악으로도 불림
이상
인디 레이블의 조건 : 독립성, 창조성, 반(反) 권위주의, 반 상업성
주류 음악
이처럼 당시 홍대 클럽의 상황으로 인해 인디밴드들의 상황은 더욱 열악해졌다. 그들은 공연장이었던 라이브 클럽이 문을 닫게 되자 어쩔 수 없이 길거리로 발을 돌리게 되었다. 정식 공연장이 없어진 그들은 이른바 홍대 놀이터 앞에서 음악을 할 수 밖에 없었고, 이마저도 소음으로 인해 민원이 들어
음악산업화에 기여하였으나 새로운 시대에 맞는 대안이 필요
2. 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1) ‘음악산업’이라는 대상
대중 음악 및 음악산업의 현실적 중요성과 음악산업에 대한 담론 등장
음악산업의 분석: 문화 현상에 대한 이론적 접근, 산업 구조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을 접합
아티스트 중심의 음악산업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제작 과정의 대부분은 ‘기획사’가 중심이 되어 ‘엔터테이너’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기획사는 작곡, 작사, 편곡, 안무의 전문가를 고용하여 음악을 만들고 연예인 지망생을 체계적으로 훈련시키고 큰 예산을 쏟아 부어 마케팅과 프로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