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 인디음악산업구조분석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대중음악이라고 하면 대중매체를 중심으로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은 상업적 음악, 즉 유행가가 가장 먼저 떠오른다. 대중음악은 무엇보다도 상업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TV나 라디오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전달되는 주류 음악
산업 -> 레코딩산업
- 메이저 회사의 수입원 증가 회사의 영향력 증가
적은 비용, 짧은 회전율
메이저 음반 산업과 독립적으로 작동
메이저 음반 산업의 부족한 부분을 대신하여 대체 음악으로도 불림
이상
인디 레이블의 조건 : 독립성, 창조성, 반(反) 권위주의, 반 상업성
주류 음악
음악산업화에 기여하였으나 새로운 시대에 맞는 대안이 필요
2. 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1) ‘음악산업’이라는 대상
대중 음악 및 음악산업의 현실적 중요성과 음악산업에 대한 담론 등장
음악산업의 분석: 문화 현상에 대한 이론적 접근, 산업구조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을 접합
언론검열은 점차 완화되고 있다.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 대부분이 상업적 방송국이다.
타이완에서는 중국 문화가 우세하다. 중국의 민속전통이 남아 있는 예술과 대중문화에는 중국화·음악·민속춤·공원·원주민 춤 등이 포함된다. 타이완은 중국 영화 제작에서 홍콩과 경쟁관계에 있다.
음악파일의 다운로드, 스트리밍 서비스 및 모바일을 통한 컬러링, 벨소리 등의 편집음악의 소비가 그것이다.
인터넷의 보급과 mp3파일을 통한 음악 감상이 가능해지면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음반을 구매하지 않고 불법 무료다운을 선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음악산업의 수익구조는 충격적으로 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