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1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
 2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2
 3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3
 4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4
 5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5
 6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6
 7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7
 8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8
 9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9
 10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0
 11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1
 12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2
 13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3
 14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4
 15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5
 16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6
 17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7
 18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8
 19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19
 20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의이해]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지구화 시대
로컬음악산업의 접근법
1.한국 음악산업의 특징
2.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3.글로벌 속의 로컬산업

2장. 음악산업 시스템의
두 가지 역사적 모델:
3장. 음악 산업의 지구화와
직배사 진출의 효과
4장 .한국의 국내 음반 제작 방식과
음악 산업 시스템의 변화
5장. 한국 음악 산업의 과제
본문내용

1) ‘한국’의 음악 산업

문화제국주의 패러다임 - 한국 음악 산업은 ‘이미 주어진 것’,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발전단계 전제

2) ‘문화제국주의론’ 비판

①정치 경제학의 ‘경제 결정론’ 답습
복잡한 문화적 매개에 의해 이루어지는 문화의 유입과정 간과

②로컬문화와 외래문화의 이분법적 구분

③지구화≠문화적 동일화. 각국의 문화는 ‘글로벌’한 영향력 아래 구성된다.

2) ‘문화제국주의론’ 비판



대안: ‘국민 대 국민’ 모델에서 ‘글로벌 속의 로컬’모델로 대체
현실의 복잡한 양상이 설명 가능, 자국의 이익을 대변하지 않는 다국적 기업의 현실 반영


3)글로벌 속의 로컬, 로컬 속의 글로벌

“한국의 음악 산업은 다국적 음악 산업의 지구적 네트워크 속에서 로컬하게 구성된 산업”


(1) 6대 메이져회사의 등장
- M&A를 통한 미디어복합체의 등장
- 기업구조의 변화
- 독립 음반회사들을 통합한 네트워크 구성

(2) 저작권 제도의 확립과 지구화
- 수익원이 다양해짐
- 저작권 제도의 확립
- 레코드산업 -> 레코딩산업
- 메이저 회사의 수입원 증가  회사의 영향력 증가

적은 비용, 짧은 회전율
메이저 음반 산업과 독립적으로 작동
메이저 음반 산업의 부족한 부분을 대신하여 대체 음악으로도 불림



이상
인디 레이블의 조건 : 독립성, 창조성, 반(反) 권위주의, 반 상업성
주류 음악에 반하는 테도는 DIY운동, 펑크 운동으로 나타남

현실적 문제
인디음악의 성공하면서 따라오는 상업성의 문제 발생
결국, 많은 인디 레이블이 메이저 회사와 계약하면서 인디 음악의 ‘독립성’을 잃어버림


독립프로덕션= 기획사
제작능력과 아이디어는 있지만 필요한 조건을
소유하지 못한 제작자가 음악인을 발굴한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제도

음악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에 따라 세분화된 시장을 공략
1980조용필 구창모 김수철 이선희 등
슈퍼스타급 음악인의 전성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