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미디어와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각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

 1  2020년 1학기 미디어와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각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1
 2  2020년 1학기 미디어와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각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2
 3  2020년 1학기 미디어와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각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3
 4  2020년 1학기 미디어와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각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4
 5  2020년 1학기 미디어와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각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년 1학기 미디어와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각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대표적 컨벤션을 모티브로 한 TV드라마 2편(강의와 교재에서 다루지 않은, 2019∼2020년 방영 드라마)을 선정하여 각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를 비교분석할 것.

2. 이들 드라마에서 시청자 흥미유발 요소를 살린 스토리텔링 전략이 무엇인지 구체적 장면을 지적하고 설명할 것.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
1) 유형 및 장르 비교
2) 줄거리 비교
3) 캐릭터 비교
4) 플롯 비교
5) 주제 및 반영된 사회 비교

2. 스토리텔링 전략 분석
1) 눈이 부시게
2)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드라마의 대표적 컨벤션과 플롯 및 캐릭터 비교분석.hwp
2. 사례 드라마에서 시청자 흥미유발 요소를 살린 스토리텔링 전략.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TV 드라마는 방영 요일에 따라 일일연속극, 미니시리즈, 주말연속극 등으로 분류되고, 이 외에 특집극, 단막극 등이 있다. 우리나라 드라마는 하나의 플롯과 줄거리를 여러 편으로 나누어 방영하는 연속극 형태가 주를 이룬다. 미니시리즈는 방영시간이 50분~1시간으로 대개 월화, 수목 등 일주일에 두 번 방영된다. 16부에서 20부작이 평균 횟수이고, 대작일 경우 50부작도 한다. 미니시리즈에서는 주인공 외에 조연 역할에도 비중을 두어 극의 흐름을 두세 축으로 나누어 구성한다. 조연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주인공의 운명을 연결시켜 인과관계를 강화하거나, 심각한 주인공과 달리 조연들의 코믹함을 살려 드라마가 무겁지 않게 조절한다.
드라마를 관통하는 공통적인 요소를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컨벤션이라 한다. 드라마 스토리텔링의 컨벤션은 인간의 무의식적 욕망과 내면의 갈등을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익숙한 이야기의 원형을 의미한다. 드라마가 시청자들에게 호응을 얻으려면 독특한 소재와 스토리텔링 전략을 통해 새로운 재미 요소를 이끌어냄과 동시에 스토리텔링 컨벤션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적절히 배치해 시청자들이 기대를 충족시켜야 한다.
이 레포트는 2019년 2월 11일부터 3월 19일, 매주 월, 화요일에 방송된 <눈이 부시게>와 2019년 6월 5일부터 7월 25일까지 매주 수, 목요일에 방송된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 스토리텔링 전략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드라마의 플롯과 특징적 요소

1) 유형 및 장르 비교

<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는 총 16부작으로 TV 드라마의 주된 수용자는 전통적으로 여성으로 상정되었고, 대표적인 여성의 장르는 멜로 드라마이다. 특히 젊은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드라마는 관습적으로 이성애 로맨스 서사를 표방해 상업적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경향이 짙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