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등을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수단을 의미한다. 현대사회는 디지털 시대로서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총칭인 ‘ICT’와 관련된 미디어가 생활화되었다. ICT의 발달 덕분에 미디어 이용자는 복잡하고 다양한 미디어의 사용법을 배우고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미디어교육은
교육은 1세대의 우편에 의존한 통신교육, 2세대의 방송매체의 대중화 그리고 3세대인 뉴미디어에 의존한 원격교육에 이르기까지 점차로 발전되어 왔다. 이와 같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원격교육에 대한 관심은 1980년대 들어서 널리 확산되기 시작했으며, 1990년대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초고속 정
Ⅰ. 서 론
영상과 미디어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영상과 미디어의 구분이 모호해지거나 구분 자체가 별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경향마저 있다. 그리고 영상미디어교육과 관련한 지난 몇 년간의 연구보고서들은 미디어교육 자체의 패러다임이 변화해야 하며 영상
미디어를 수용하는 태도에서 능동적 생산자로 패러다임이 변화 것이다. 누구나 미디어를 다루고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미디어교육이 우리들에게 필요한 이유는 미디어에 대한 소비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인
국민 모두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함이다.
우리나라는 과거에 비하여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소득의 상대적 격차가 확대되고, 교육수준, 직업 등의 사회경제적 상태에 따른 건강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어서, 건강형평성을 기반으로 하는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