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존재 이유로 여겨졌다. 이렇게 볼 때 조선시대의 여성은 인간이라기보다는 어머니로서의 역할이 그 본분으로 여겨졌고, 아들을 낳는 일은 그에게 있어 자기보존을 위한 일차적 목표로 인식되었다. 이와 같이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남성들이 속한 세계에로부터 철저히 소외된 삶을 살았으며, 그
총 1만1733명의 워킹맘 중에
남편의 육아분담률이 10% 미만이라고
밝힌 워킹맘은 33%를 차지했다.
이어 남편이 육아의20∼30%를 담당하는
경우가 18%, 0∼50%를 담당하는 경우가
17%를 기록해 아직은 육아를
엄마 몫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남편이 육아의 80% 이상을 담당하는
여성의 사랑이야기나 여성들을 소재로 한 드라마가 많이 등장하고 생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 지금부터 드라마 속에서 남성과 여성의 모습이 어떻게 비춰지고 있으며, 그 의미는 무엇이며 어떤 것을 추구하고 있는지 등을 한번 알아보고, 지금 우리 사회현실과 접목시켜서 그 관계를 파악해
Ⅰ. 서 론
현대사회에서 여성은 과거에 비하여 많이 여권신장이 되었지만 아직도 여성의 차별과 인권문제 등 여러 가지 여성문제가 사회에 남아 있다. 여성문제란 여성의 생리적 조건 및 이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사회적 기대, 가치, 규범에 의해 제약되는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위치 때문에 사회생활
여성기구에 대한 페미니스트들의 관심은 국가관료제 혹은 남성중심적 하부조직들, 그리고 여성정책에 대해 특정한 지향을 나타내는 해당 정책수행자들의 행위유형과 변화과정에 집중된다. 다음의 두 가지 이론은 여성정책이라는 공통의 관심과 전략 속에서 여성기구(이하 여성정책전담기구)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