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발전할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말한 것처럼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억압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여성들이 자신의 숨겨지고 감추어진 모습들을 표출하고 싶어하고 거기에서 대리만족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써 드라마를 청취하고 같이 공감을 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생
사회변화와 함께 영화 속 남성성의 변화를 시대적으로 살펴보며 그 의미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남성성의 정의
우리가 살펴보고자 하는 남성성은 흔히 생각하는 여성성, 남성성의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다. ‘남성’이라는 성을 규정짓게 하
사회주의 운동사의 복잡하고 다층적인 연관의 단면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물론 2시간짜리 영화로 이러한 복잡하고 다층적인 연관들을 총체적으로 담아낸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 하지만 켄 로치 감독이 생각하기에, 내용을 실질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책이냐 영화냐 같은 매체의 형식이 아니라 지향하
사회적 주체들의 관계, 그 관계를 형성하고 구조화하는 사회적 조건들의 변화와 이행의 흐름, 그리고 사회적 의식에 내장되어 있는 무의식적 욕구가 사회적으로 표출되는 징후를 읽을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60년대에서부터 2000년대에 걸쳐 사회변화와 함께 영화 속 남성성의 변화를 시대
페미니즘의 갈래
여성의 삶은 생물학적 조건 그 자체보다는 사회적, 심리적 조건에 대해 더 깊이 연관되어 있음. 남녀사이의 차이는 일부 신체 구조적인 특성을 빼놓고는 역사적, 사회적으로 형성된 산물임. 남녀사이의 구별은 단순한 구별이 아닌 차별임 --> 성차별, 여성에 대한 기존의 관념과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