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극 연출진과 드라마 작가가 맞대응 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극을 ‘과거의 사실을 살펴봄으로써 현재를 위한 하나의 교훈을 이끌어 내기 위한’ 성격의 것으로 봄으로써 그 고증의 진실성과 역사 전달의 정확성을 주장하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극의 하나로써 TV 드라마라는 미디어의 성격을 더욱 중
사극은 나이든 사람이나 보는 드라마가 아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사극을 재미있게 보면서 우리 민족의 역사를 알아가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사극의 긍정적인 기능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은 사극에서 벌어지고 있는 공공연한 역사왜곡문제이다. 학계와 역사학
해신>의 열풍이 퓨전사극에 대한 관심을 다시 한번 불러오게 되었다. 2004년 겨울부터 뜨거운 바람을 불고 온 드라마 海神이 지난 5월 26일 30% TNS 시청률 조사 (www.tns.co.kr)
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리에 종영되었다. 드라마 해신은 장보고라는 인물을 주인공으로 그를 중심으로 한 갈등과 사건,
역사 재해석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TV 영역에서의 '역사 재해석'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TV라는 매체가 대중과의 접촉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역사적 권위 해체와 역사왜곡의 위험성은 역사 드라마(이하 사극)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장금>에서는 궁중의 음식과 의술을 중심으로, 각 주인공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신념을 지켜나가는 모습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앞에서 예를 든 사극 이외에 <불멸의 이순신>이나 <해신>, <서동요>는 영웅을 주인공을 내세웠으나, 결과적으로는 그 인물들의 영웅적인 면모가 아닌 인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