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사실에 허구를 가미하고 있다.
이처럼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상상력의 창작물들이 안방극장에서도 등장하고 있다. ‘퓨전사극’이라는 장르로서 전통적인 사극의 포맷 속에 현대적인 감각이 첨가된 스토리 설정은 그 동안 젊은 세대들에게 외면 받아왔던 현실에서 벗어나 어린이서부터 청
사극 연출진과 드라마 작가가 맞대응 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극을 ‘과거의 사실을 살펴봄으로써 현재를 위한 하나의 교훈을 이끌어 내기 위한’ 성격의 것으로 봄으로써 그 고증의 진실성과 역사 전달의 정확성을 주장하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극의 하나로써 TV 드라마라는 미디어의 성격을 더욱 중
퓨전사극이 등장하게 된다. 기존의 관심을 끌만한 정치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제작되었던 환경에서 벗어나 인물중심의 전개로 많은 호평을 받게 된 것이다. “허준”이 인물중심의 퓨전사극의 문을 열었다면 곧이어 방영된 2003년 MBC의 “다모”라는 작품은 원초적인 시각ㆍ청각을 토대로 화려한 영상
역사적 사실에 허구를 가미하고 있다.
이처럼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상상력의 창작물들이 TV 드라마에서도 등장하고 있다. ‘퓨전사극’이라는 장르로서 전통적인 사극의 포맷 속에 현대적인 감각이 첨가된 스토리 설정이 신세대부터 기성세대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공감대를 형성하여 많은 지지 기
사극’ 드라마에 열풍을 가져왔다고 본다.
더 이상 사극은 과거의 사극처럼 역사적 고증에 그치지 않는다. 사극은 통합적인 장르적 요소들을 내포하고 있고, 그 변화의 양상 역시 다양한데, 우리는 이러한 드라마 사극의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한국 드라마 사극의 역사 및 현황들을 살펴보고, 최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