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1. 호락논쟁의 배경
호락논쟁(湖洛論爭)은 18세기 중, 후반에 발생하였다. 그러나 사학(史學)계의 의견을 참고하면 호락논쟁의 맹아(萌芽)가 이미 양란 이후 발생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호락논쟁이 기호학파(畿湖學派), 정치적으로는 노론(老論) 내에서 발생하였다는 것에 대해서는
성리학의 근본은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성리를 천리와 천성, 즉 천명이 인간에 내재한 성(本然性)으로 이해하여 인간의 主體性을 형이상학화하여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것이 공자, 자사, 맹자를 이어받은 송대의 정주학 즉 성리학이라 한다면 이것의 특징은 모두 천인 관계를 위주로 하여 객관
미발의 심체는 과연 순선한 것이냐 악할 수도 있는 있느냐 등의 문제에 이르러 서로의 견해를 주장한 것이다. 이들의 견해차는 점차 확대되어 호서지방의 학자들과 낙하지방의 학자들의 학문적 대립으로 이어지게 되어 사단칠정논쟁과 더불어 조선 성리학을 특징짓는 양대 논쟁이 될 만큼 중요한 논쟁
1) 이간을 비롯한 동론(同論)
- ‘성즉리(性卽理)’라는 명제에 근거를 둔 본연지성의 차원에서 말하면 인간과 사물은 모두 동일한 오상을 지닌다고 주장
2) 한원진을 대표하는 이론(異論)
- ‘중용’의 ‘솔정지위도’를 전거로 성과 도가 일치함을 주장
- 성은 곧 재기(載氣)의 리라고하여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