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부분은 인간의 시·지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연구가 심화되면서 표현력과 지각력이 서로 같지 않다는 점이 밝혀짐에 따라 미술감상의 중요성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미술감상을 통하여 감상 능력을 발달시키고 창조적인 작품 감상을 통해 어릴 때부터 감성
미적교육은 예술전반의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것들을 통하여 미적 경험을 늘려 미적 감수성을 고양하고 미적 인식을 높이자는 입장이다.
사회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교육에 있어서 사회의 요청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적절한 미술활동이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감수성을 발달시켜줄 수 있고, 환경 조형교육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의 기본축은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세 영역이다.
미적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은 미술 교과 활동의 기본 축으로 이를 중심으로 하여 학교의 미술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3개의 대영역의 의미는 미술과 내용을 구성하는 미학적 측면, 제작적 측면, 비평적 측면에 의한
창의성미술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이 미술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고 즐겁게 미술 활동을 할 수 있고, 사고력, 창의력, 상상력, 관찰력, 지각력 등의 발달을 위한 체계적인 미술교육을 위해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교육과정의 연계성을 고려한 교과서가 필수적으로 제시하여야 할
미적 구성에 대한 지식, 표현 과정에 대한 지식, 미술 문화에 대한 지식, 미술품 및 미술의 본연에 대한 미학적 지식 등을 들 수 있다. 미적 정서와 창의성이 발달하여 그것이 조형 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와 확실히 구별 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그러한 태도 변화는 주변의 환경을 개성해 나가려는 개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