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교육에서의 가장 큰 애로는 교구(敎具) 및 시설 부족, 과다한 업무량과 주당수업시수, 교육과정운영의 실제와 부적절한 시간배당, 학부모의 미술교육의 몰이해 등이다. 미술교사 중에서 기회만 있으며 미술교직에서 전직하고 싶다는 교사가 46.2%, 적성에 안 맞는다고 말하는 교사가 36.92%로써 이 두
Ⅰ. 개요
미술교육은 실기중심(표현중심)의 교육이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실기의 중요성은 이미 인식되었지만 상대적으로 미술감상이나 이론의 부분은 미흡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특히 1970년 이후에는 감성적 직관, 미적체험을 중시하는 감성 교육론과 시지각적 감수성의 체계적
미술작품을 보고 느끼고 나름대로 평가해보는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이 때 많은 작품들을 수박겉핥기 식으로 둘러보기보다는 사전에 충분한 예비 교육이나 준비로 어떤 관점이나 시각을 가지고 보도록 하거나, 그 중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하나의 작품을 골라 그것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감상하게 하
. 이러한 발달에 따라 감상은 수동적 감상에서 능동적 감상으로, 부분적 감상에서 종합적 감상으로, 단순한 구도에서 변화 있는 구도의 감상으로 이어진다. 감상 지도 방법은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맞게 감상 대상이나 참고 자료를 고려하여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수업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시간을 가졌다.
2) 실천 결과
(1) 동시에 대해 무척 친숙한 감정을 지니게 되어 어린이들의 손에 동시집이 들려 있는 아름다운 변화를 나타내게 되었다.
(2) 동시의 감상을 틀에 정해진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느끼는 대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동시 감상의 다양성을 체험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