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모모야마 시대(1573-1615)는 쇼쿠호 정권에서 도쿠가와 막부의 강력한 권력에 의해 근세로 진입한 시기로, 고대·중세적인 권위의 몰락을 반영한 강렬한 표현과 호화로운 장식을 보여주는 현세주의적 인간 중심의 문화적 경향을 볼 수 있다.
전국을 통일한 여력은 장대한 성을 구축하고, 미술의 제
미술교육자가 말한 바 있다.
직업적인 작가로 성장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큐레이터, 미술사가나 미술경영자와의 접촉도 무시할 수 없다. 개방적인 주요 예술대학들이, 교수들의 정체현상을 타계하고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외부 예술가 거주프로그램이나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외부 작가
미술, 특히 불교미술 연구하면서 본격적으로 동양미술에 관한 글을 쓰기 시작
귀국 후 1975년까지 하이델베르크대학 미술사 교수로 지냄
전후 독일에서 동양미술사의 연구와 교육의 기틀을 확립한 학자로 평가되고 있음
1. 한국미술 관련 업적
동양미술사 내에서 한국미술을 고찰
한국미술만이 지닌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Ⅰ.취미로서의 미술 감상
교재 8장 [취미로서의 미술 감상]을 참조하시면서 미술 전시회 하나를 관람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에는 전시회의 개요(A4 용지 1장 반 이하)를 간략히 기술한 후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시거나 또는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을 골라 그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