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적 영향
참고문헌
서론: 환상적인 빛의 화가 반 고흐
반 고흐의 작품을 논하려면 후기인상파로서 명명되기 전까지의 예술시기를 제외할 수 없다. 그의 작품은 그의 사상과 모든 생애와 마찬가지로 고행에 가까운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반 고흐는 정신질환자의 광기로 훌륭
미술사적 연원을 대략적으로 점검해 보자.
상품화를 거부하는 미술의 흐름
"하나의 책 안에서 예술과 돈을 함께 들먹거리는 짓은 (...) 용서 못할 반역죄이자 교수형감이라고 보는 자들이 있다. 그들에게 돈은 마치 일종의 고엽제와도 같다. 예술이라는 연약한 꽃에 돈이 닿기라도 한다면 예술은
다다이즘이 공통적으로 추구했던 '우연의 원리'는 예술의 합리성과 논리성은 삶 자체가 가지고 있는 우연성을 표현해 내지 못하며, 따라서 예술과 삶의 경계를 허물기 위해서는 예술이 '우연의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우연의 원리'에 의한 행위 예술은 기존 체제를 벗어나는
1. 들어가며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 1452-1519)의 『모나리자(Mona Lisa)』는 미술사에서 가장 대중적인 작품 중의 하나이다. 1965년,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 1887-1968)이 『L.H.O.O.Q.』를 발표했을 때, 이는 엄청난 파장을 일으켰다. 많은 비평가들은 이 작품을 기존의 위대한 미술작품에 대한 모
1. 바로크(Baroque)란?
서양 음악의 역사에서 17세기부터 18세기 중엽에 걸친 (1600년경부터 1750년 바하의 죽음에 이르는 약 150년) 동안은 바로크(Baroque) 시대로 분류된다.
바로크라고 하면 비발디나, 바하, 헨델 등의 음악으로 친숙하지만, 원래는 미술사의 용어였다. '일그러진 진주'라는 정도의 뜻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