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하고 격분했고, 살결의 밝은 우윳빛이 또렷한 윤곽에 의해서 검은 배경 속에서 툭 튀어나온 듯 한 효과, 그 평면적 표현의 기법을 평론가들이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 그림에 대한 지나친 비판은 거꾸로 그가 제시한 표현 기법의 참신함과 근대적인 명쾌함을 일반에게 인상적으로 남겨 작가에 대
각각 34점과 18점이 높았다는 것에서도 보여진다(Jonanne Scheff & Philip Kotler, 1997, 518쪽).
서구, 미주에서는 예술교육이 아주 구체적인 실천의 형태로 자리 잡고 그 다양한 성과를 보여온 지 이미 오래다. 우리의 경우 문화교육 혹은 예술교육이란 주제가 그 동안 추상적 또는 개론적 담론차원에만 머물러 있
작품을 통해 보여주었듯이 전형적인 시각미술의 세계에 비판했고 그 비판을 통해 삶과 예술 간의 변증법적 갈등의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또한 그의 데카르트적 회의를 바탕으로 한 허무주의적 현실 부정적 사고는 현실의 부정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현실 제시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반
면접을 보러 간 레스토랑에서 진헌을 다시 만난다. 게다가 진헌의 넥타이핀과 와이셔츠에 삼순의 머리카락이 끼어 진헌이 삼순의 머리카락을 잘라버리게 된다. 화가 난 삼순은 준비해온 케이크를 진헌의 얼굴에 던지고 케이크의 맛이 마음에 든 진헌은 삼순을 자신의 레스토랑에 고용하게 된다.
다른 시각과 방식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이 꽃피는 바탕이 된다. 이 장에서는 미술의이해와감상1 ① 르네상스 시대 미술의 특징을 요약적으로 정리하고, ② 교재와 멀티미디어강의에 소개된 미술 작품 중 3개를 골라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을 중심으로 작품을 설명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