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종료)
제작진 : 김윤철 연출, 김도우 극본
출연진 : 김선아(김삼순 역), 현빈(현진헌 역), 정려원(유희진 역), 다니엘 헤니(헨리 역)
기획의도:
이 땅의 모든 삼순이들을 위하여...
한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여성 중 자기가 뚱뚱하다고 생각하는 여성이 73%를 차지하고 있다. 이 땅의 여자
방송사의 드라마 제작에 있어 이른바 ‘트랜디 드라마’라 불리우고 있는 새로운 장르가 등장하고 있다. 시청률을 제고 방안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는 이러한 트랜디 드라마는 좀 더 가볍고 좀 더 재밌는 드라마를 지향하고 있으며 이러한 드라마 양식은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트랜
장르혼합을 통한 본래 취지를 잃어버리고 외국의 유사 프로그램을 무분별하게 모방할 수 있다. 또 오락적인 요소만 강조하여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이 단편적이거나 깊지 못 하고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분위기를 해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김민정, 인포테인먼트 장르적 특성과 편성성과에 관한 연구,
드라마에서 표출된 여성성과 그 의미에 관한 연구 : MBC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을 중심으로 = Feminity and its meanings of TV drama: a case study on the of MBC drama, 2008
기존신화
드라마에서 나타난 신화적 의미
남성
적극적
능동적
가부장적
이성적(권위적)
이기적
소극적
수동적
비가부장적
감성적(낭
방송매체언어를 뉴스, 드라마, 오락 쇼, 종합 구성물, CF, 가요, 기획물, 정보, 토론/토의, 코미디, 영화, 만화 영화, 퀴즈, 강담, 교과 학습, 예술 감상, 경연, 스포츠 중계, 토크, 인터뷰 등 방송매체의 장르에 따라 나누고 있다.
그러나 방송매체언어를 이렇게 방송에서 구분하는 장르의 종류대로 나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