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셸링과 칸트 이전까지의 철학사조는 예술을 진리의 영역으로 들이지 않아왔다. 특히 칸트는 취미의 철저한 주관성을 인정하여 미를 객관적 성질의 것이 아닌 주관의 쾌, 불쾌에 대한 판단으로 정의함으로써 미학을 개념의 척도에서 해방시킨다. '흄과 칸트의 미학' 발표조의 PPT 스크립트
예술의 체제와 개념에 심한 변화가 일어났다.
결과적으로 미학의 경향은 미라는 획일적인 규범미학이 아니라 기술미학의 성격을 띠면서 예술에 대한 구체적·경험적 연구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한 연구가 계속될수록 종래의 미학이론, 특히 형이상학적 예술철학을 떠받치고 있
실천철학으로도 부른다. 여기서는‘무엇이 선(善)인가?’를 탐구하는 것으로 도덕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위한 학문이다. 미학은 아름다움과 추함을 다루는 학문으로 예술철학으로 불린다. 이는‘무엇이 미(美)인가?’를 탐구하는 학문으로 미술과 음악 등 예체능 계열과 많은 연관성이 있다.
마르크주의적 미학에서 본다면 자본주의 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극단적인 주관적 작품들이나 사회로부터 개인을 철저하게 분리시키는 예술적인 경향들이 현상을 부단히 강조하는 퇴폐적인 예술로 비치게 될 뿐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사회가 미술가에게 일정한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또 미술가는 자
미학에서는 주관성의 가능성이 시사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적합한 비례는 지속적으로 중시된다. 그래서 근대적 사고에 가장 근접한 미의 정의가 나타난 것이며 여기에 중세미학의 의의가 있다.
-> 중세시대의 미학
1. 비잔틴 미술
비잔티움(Byzantium, 콘스탄티노플, 이스탄블)을 중심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