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Aesthetik von unten)은 미와 예술과 같은 특수한 심리현상에 대해서 역시 심리학과 같은 과학이 접근될 수 있는 길을 터주고 있다. 다음으로 미의 문제와 예술의 문제는 분리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K. 휘들러나 K. 랑게 등에 의해 대두되었다. 이어 예술은 미의 문제로 환원될 수 없는 그 자체의 고유성이
한다. 이 네 가지 학문의 특징에서 보여지 듯 DBAE는 기존의 창조주의 이론과 달리 `가르치는 것`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창조주의 이론이 아동의 스스로 습득하고 자유롭게 사고하는 아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DBAE는 감상능력과 이해능력을 갖춘 교양인(education adults)의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Ⅰ. 서론
미술교육 이론은 상당 기간동안 로웬펠드의 영향력 하에 있어왔다. 미술교육 이론이 체계화되지 못하던 시절, 로웬펠드의 공헌은 상당히 의미심장한 것이었다. 로웬펠드는 유아의 ‘창의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창의성 계발을 위한 미술 수업은 유아의 표현을 장려하고 도와주는 방식으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