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 및 미술사조에 끼친 영향들을 알아보겠다.
세잔느는 대상의 형태와 색채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고자 했고, 자신의 작업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될 때는 전통적인 원근법을 과감히 무시해버렸다. 또 한편으로는 회화 각 부분의 상호관계 혹은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하고자 했다. 즉, 화면의 각 부
미술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던 천재이자 미치광이인 동시에 20세기 최고의 예술가였다.
이 대단한 열정과 노력으로 이룩된 현대미술의 거대한 한 줄기를 그의 생애와 작품에 초점을 맞춰서 알아보았다.
Ⅰ. 입체주의
피카소는 입체주의의 창안자라 일컬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입체파의 탄생에
피카소등의 현대미술거장들의 작품을 연구하며, 큐비즘에 대한 이해를 해 나갔다.
팝 아트는 추상표현주의의 내용애서 비롯되는 일회성, 즉흥성에 반발, 현대 물질문명에 대한 각성과 외부세계의 객관화를 표출시키려는 자세에서 출발되었다.
팝 아트의 씨앗은 이미 50여년 전에 큐비즘의 꼴라쥬에
피카소는 대상을 파괴하고 자신의 방식대로 재구성, 모든 것을 단순화
하지만 큐비즘은 여전히 근대의 산물인 주객이분법에서 벗어나지 못함.
큐비즘은 근대미술의 절정인 동시에 현대미술의 시작
“우리가 큐비즘 작품을 만들어 낸다고 할 때 그것은 큐비즘 작품을 만들겠다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피카소, 몬드리안 등을 위시한 현대 유럽 거장들의 작품과 아르 데코 디자인, 고대 그리스의 신전 건축과 정물화 등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재해석하는 것으로 작업 방향이 확대되었다. 표현방법에도 훨씬 자유로워져 추상적인 구상에 접근하였다. 리히텐슈타인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미덕이던 시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