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바흐친의 위상
미하일바흐친(MikhailMikhailovich Bakhtin)은 19세기가 끝나 가던 1895년 11월 오룔(Oryol)지방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론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29년 《도스토예프스키 창작의 제문제》를 발표하면서부터였지만 실제로는 스탈린 시대가 끝난 후인 1963년에 개작되어 나온《도스토예프스
미하일바흐친은 바로 프로이트의 심리학을 마르크스주의의 굴레로부터 해방시킴으로써 그것을 보다 균형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 이론가이다. 그러나 바흐친은 프로이트의 심리학을 탈 마르크스주의화시키고 또한 그 이론이 지니고 있는 본질적인 한계를 비판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 바흐친
1) 바흐친과 그의 세계관
‧ 바흐친(MikhailBakhtin; 1895~1975)
: 러시아 형식주의자들과 동시대의 문학 이론의 전개를 시작한 이론가.
: 엄혹한 구소련 체제하에 살면서도,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전형성 등을 신봉하지 않았음.
‧‧ 바흐친의 세계관
: 주로 문학의 문제점, 보다 일반적으론 미
, 조성·화성·선율·리듬 면에서 민족적인 어법의 특징을 통해 러시아적인 새로운 양식을 생성시켰다는데 그 성과가 있다.
Ⅱ. 19세기 러시아의 대표 음악가
1. 글린카(Mikhail Ivanovich Glinka, 1804-1857)와 러시아 5인조
미하일 이바노비치 글린카(1804-1857)는 러시아 음악사에 새로운 고전시대를 연 인물이
-> 아방가르드의 어원과 의미
대부분의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은 그들의 예술운동을 통해 현실을 개혁하고 이로 인해 구원받기를 열망하였다. 그들은 예술을 통해서 인간과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었고, 예술이 인간과 사회를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는 진정한 혁명이라고 생각했다. 이렇게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