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적 태도는 딱히 마르크스주의만의 고유한 입장이라고 보기 어렵고, 멀리는 서양의 그리스 시대의 미학이론이나 중국의 고전미학에서도 그러한 이론의 흔적들을 발견할 수가 있다. 우선 예술의 기원이 현실의 모방에 있다는 점을 밝힌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적 예술관이 그러하고,
아리스토텔레스 : 표현의 개념 포함하는 예술의 본질로서의 모방 의미 넓어짐.
◎고대 그리스
* 형이상학적 사고는 19,20 세기까지 영향력 미침.(헤르더, 쉘링, 노발리스, 슈톡하우젠)
음악이 인간의 성격에 영향 미침을 강조 → 음악의 영향력에 관한 이론 → (현재)음악치료학, 구사회주의 음악검열
이론은 고대 그리스의 미메시스의 개념에 그 기원을 둔다. 고대 그리스의 미메시스는 제전적 개념(제사장의 제사의식), 데모크리투스적 개념(자연물의 기능의 모방), 소크라테스적 개념(회화, 조각의 자연물의 모사)으로 다양하게 인식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제사의
이론과 연결시켜보기도 할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 미흡했던 점이라 할 수 있는 약간의 객관성이 부족한 설명들에 관해서도 언급할 것이며, 버크 외의 철학자들의 숭고에 대한 견해, 그리고 마지막으로 숭고론이 이후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2. 본론
2.1. 요약문
2.1.1. 서론 -
이론에서의 목적형론 등, 칸트와 다른 측면도 많다. 이 장에서는 법사상사3공통<과제명> : 아래 과제 모두에 대해 답하시오 1.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正意論)에 대해 서술하시오.(20점) 2. 토마스 아퀴나스의 자연법론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3. 홉스의 ‘자연법과 실정법’ 논의에 대해 서술하시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