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공익을 실현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회국가적(sozialstaatlich) 성격의 사회환경을 가진 선진국들에서는 공·민영방송을 법제화하여 제도적 약점을 회피하고 장점들을 취택하고 있다.
방송의 정체성이란 ‘추상적이고 막연한 그림(형상)은 방송이념(정신과 목표가치) 차원, 방송사 조직과 제도
방송을 재송신할 수 있게 되어 매체 간, 채널 간 시청자 확보를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다채널 방송시장에서 방송사업자들은 높은 시청률 확보와 광고수익 증대를 꿈꾸며 빠른 시일 내에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고자 노력한다.
민영방송과의 경쟁 속에서 공영방송사는 오랜 기간 누려온 독
방송사의 모든 프로그램이 상업시장의 그것과 완전히 차별화될 수는 없다. 또한 모든 시청자와 청취자의 취향에 부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하지만 우리가 주로 알아보고자 하는 BBC는 프로그램 품질 증진을 위해 무던히 노력하고, 공적가치(public value) 실현을 위해 존립해야할 당위성을 가지며 그를 위
방송 시사투나잇>, <좋은나라 운동본부> 등은 민영방송과 달리 객관성과 공익성을 강조한 KBS만의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그램이 대폭 폐지, 신설될 예정임에도 불구하고 신설 프로그램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공영방송으로서 논란에 휩싸이는 K
방송의 저질화 현상이 심화되었다. 광고 시간 판매시 불공정 거래 행위가 나타나고, 방송사마다 자의적으로 부여한 광고회사 자격 인정방식 등 무질서가 적지 않았다. 결국 1980년대 들어서면서 민영상업방송의 이러한 폐해를 개선하기 위해 언론에 대한 자율정화의 움직임이 사회전반에 일게 된다.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