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일반적인 가옥구조를 확인해 보는 것을 준비했고,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외담과 같이 당시 사람들의 의식에 반영된 특별한 구조를 찾아보고자 했다. 그리고 사람들의 습관이나 생활모습에 남아있는 민간신앙의 흔적들을 통해서 의식의 흐름을 알아보고자 했다.
온양민속박물관에서 관람
민간신앙화
이같이 다섯 단계의 과정을 거친다고 보는 것이 일반화된 추론이다.
12생초(生肖)의 형성시기는 中國 호북성(湖北省) 秦나라 시대 분묘에서 출토된 竹簡의 기록으로 미루어 보아 최소한 기원 전 226年 이전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中國의 소수민족인 이족(彝族)의 曆法과 風俗으로
Ⅰ. 서 론
우리 조상들은 삼국 형성기에 염장기술과 양조기술을 정착시켰으며 삼국시대 초기에는 이미 오늘날 우리 음식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주류(酒類), 식초류(食醋類), 장류(?類), 침채류(沈菜類), 혜류(醯類)등 오대 발효음식 문화권을 완성하였다. 이들 저장성 발효음식은 오늘날까지 우리 음식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빼놓을 수 없다. 한국의 전통적인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현재 한국의 유아교육의 정세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전통적인 사회의 특징을 알아보고, 그 시대의 태교의 방법이나 유아교육 ․ 보육을 하는 태도나 사상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세시풍속이라 해서 현대적 국가 경축일을 포함하는 연중행사와 구분한다.「한국민속학」, 김동욱 외, 새문사. 1988, p.185
이것은 한 해를 단위로 일정한 시기에 관습적, 주기적, 전승적, 반복적, 의례적으로 거행되는 행동양식 또는 생활행위다. 세시풍속은 어떤 정치적, 시대적 변화에서 인위적으로 만